커피 역사와 발전
커피가 시작 된 에디오피아
커피의 기원은 6세기경부터 시작되었다고 하지만 대체로 9세기 이후 이슬람부터 커피 문화가 시작되며 기록이 되어있습니다. 중동지역부터 시작하여 유럽과 전 세계로 퍼져가게 된 커피발전과 커피역사 이야기를 세기별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커피의 발견은 여러가지 가설(칼디설,오마르설,모하메드설)등 돌고 있지만 그중 가장 유력한 가설은 칼디설입니다. 밑에 커피의 발견 3가지 링크를 걸어 두었으니 3가지 전설을 한번 둘러봐도 커피의 재미있을 것 같아요.
칼디 가설로 가게 된다면 커피가 시작된 곳이 아라비아로 시작이 되고 세이크오마르 가설로 간다면 아라비아로 시작이 될 것 같아요
.2024.03.03 - [탐나는 커피] - 커피의 발견 칼디설, 오마르설, 모하메드설
유럽으로 전파 된 커피
커피가 유럽으로 전파된 시기는 16세기경으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오스만 제국과 베네치아 중심으로 이루어진 상업적 교류를 통해 커피 이루어졌으며 오스만 제국에서 가져온 커피와 함께 다양한 향신료들은 유럽으로 수입할 수 있었습니다. 이때 유럽에서 커피를 수입하게 되면서 1645년 이탈리아 베네치아에서는 첫 커피하우스가 오픈이 됩니다. 이곳에서는 사람들이 만나 커피를 마시며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공간으로 소문이 나기 시작하면서 유명해지기 시작했어요.
커피하우스가 커피와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공간으로 유명해지기 시작하면서 이탈리아를 비롯한 여러 유럽 국가들에게 퍼져 나가면서 유럽의 커피 수요가 크게 늘어나기 시작되었습니다.
세기별로 발전된 커피역사
커피 9세기 역사
커피의 기원은 6세기경부터라고 예측하고 있지만 9세기 부터 시작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9세기경 커피 역사는 아라비아 지역에서 커피를 사용했다라는 최초의 기록이 있지만, 주 기록은 가설, 전설 이야기에 의존하고 있기 때문에 정확성을 입증하기 힘들지만 명확한 커피에 대한 기록은 9세기 부터 시작이 되었다고 합니다.
커피 10세기 역사
커피 역사 10시경에는 이슬람 세계에서 커피의 사용이 크게 발전하는 시기입니다. 이 시기에는 아라비아 지역에 중요한 음료로 인식이 되면서 커피에 대한 글이 처음 기록이 되어있습니다. 10세기경에는 주로 의학적인 목적으로 사용되었습니다. 이슬람 커피는 주로 아랍지역에서 사용이 되었지만 다른 지역으로 알려지기 시작하면서 페르시아, 이집트, 터키 등등 커피가 퍼지기 시작하였습니다. 이때 다양한 커피문화도 생기게 되면서 커피문화 발전되었던 10세기경 커피 역사입니다.
커피 11세기 역사
11세기에는 의학적 목적이 아니라 일상적인 음료로 사용되기 시작했고 사람들이 모여 모임을 나누며 커피 한 잔 마시는 공간이 늘어갔습니다. 11세기 커피는 문화적인 이벤트에서 커피를 즐기며 아랍, 중동지역에서 흔하게 사용되면서 세계적인 확산을 위한 준비가 되어가고 있었습니다.
커피 12세기 역사
12세기에는 아랍문화의 커피가 문화가 더욱 중요하게 차지했으며 문화적인 활동의 중심으로 자리매김하는 시기였습니다. 이때 문화적인 예술과 함께 결합이 되면서 시, 음악, 문학 등 다양하게 결합이 되어 더욱더 커피문화들이 확장되어 가고 있었습니다. 12세기 후반 중동, 아랍지역에 커피하우스가 등장하면서 커피를 마시며 토론하며 문화활동을 즐기는 장소로 중요한 역할을 했던 시기였습니다.
커피 13세기 역사
13세기 커피역사에서는 커피가 아랍을 넘어 세계적으로 확산되는 시기였습니다. 이때는 유럽뿐만이 나라 아시아 지역에도 확산되기 시작되었으며 이 시기에는 국제적인 커피 거래가 증가하면서 다양한 지역에서 커피에 대한 관심이 높았던 시기입니다. 13세기부터는 커피에 대한 글이 좀 더 다양해지고 커피의 효능뿐만 아니라 문화적, 종교적인 측면에 대한 언급도 확장이 되었고 다양한 작품과 학문적 글에서 커피에 대한 이야기 늘어갔습니다.
커피 14세기 역사
14세기 커피는 커피 인식이 좀 더 높아졌으며 커피가 보편화되는 계기가 커피를 예멘 지역에서 생산하게 되면서 커피값이 내리고 저렴해지다 보니 대중화가 되었던 시기입니다.
커피 15세기 역사
15세기에는 아랍을 넘어 유럽으로 소개가 되며고 커피의 상업적인 교류가 활발해지기 시작했습니다. 15세기 중반에는 유럽에 처음으로 커피가 소개되었는데 오스만 제국 (현재 : 튀르키예) 상업적 교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면서 이탈리아 베네치아로 유입되면서 아랍과 유럽 간의 상업적이 교류가 늘어 가면서 커피의 수입과 수출이 늘어나며 국제적으로 커피가 알려지고 활성화되는 시기였습니다.
기록에 따르면 1554년 오스만 제국에서 베네치아로 커피가 수입되었습니다.
커피 16세기 역사
오스만 제국과 베네치아 중심으로 이루어진 상업적 교류로 인해 15세기 말 16세기 초 활발하게 커피 수입과 수출이 이루어 졌습니다. 1554년 (오스만제국 : 터키) 현재 튀르키예에서 수입할 때는 의학적인 목적이 컸지만 유럽에서 빠르게 커피향, 커피 맛, 커피 효능이 인정되면서 일상적인 음료로 인정이 되어 빠르게 커피가 자리 잡게 되었습니다.
16세기는 이탈리아 베네치아에 처음 커피하우스가 생기게 되는데 사교모임과 문화, 예술, 학문, 정치, 종교 등 다양한 주제를 대해 이야기 나누는 장소로 유명해지기 시작하면서 각 유럽으로 빠르게 커피하우스들이 퍼져나가게 되는 시기입니다.
커피 17세기 역사
17세기 유럽에는 다양하게 커피하우스가 번성하게 되었고 커피하우스는 예술가들이 찾는 곳이 되었습니다. 17세기에는 유럽뿐만 아니라 동남아시아, 인도 등에서 커피 생산을 하게 되었으며 17세기에 다양한 형태의 커피 개발이 이루어졌습니다. 이때 유럽에서는 다양하게 커피를 향신료와 혼합여 만든 음료뿐만 아니라 술과 섞어 만든 칵테일 종류도 나오기 시작했어요. 17세기에는 전 세계적으로 커피문화가 발전하였고 현대 사회에 중요한 음료로 자리매김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커피 18세기 역사
18세기 커피 역사는 커피의 황금기로 들어섭니다. 커피가 세계적으로 퍼지게 되면서 다양한 문화와 산업적으로 큰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커피가 세계적으로 확장이 되며 국제 커피 거래가 활발해지며 커피 생산과 수입, 수출, 수요가 많아지게 되면서 글로버 커피 시장이 형성이 되었습니다.
우리나라 대한민국에 커피가 들어온 시기도 18세기 고종황제 때입니다.
커피 19세기 역사
19세기에는 커피산업에 다양한 혁신이 이루어졌던 시기였습니다. 커피 산업이 현대화되면서 현대적인 모습으로 갖춰지기 시작한 단계였어요. 커피 생산과 가공법이 개선이 되면서 효율적인 생산과 수출이 가능해졌고 아프리카, 중남미, 인도, 아시아 등에서 커피농장이 설립되면서 생산량이 증가하게 되었어요.
18세기 말, 19세기 초 에스프레소 머신이 이탈리에서 개발이 되어 상업적으로 쓰이며 에스프레소 역사가 시작되었는데 19세기입니다. 이때는 홈에서 즐길 수 있는 메이커가 개발되는 시기였는데 19세기에는 가정용 에스프레소 메이커로 모카포트를 만들어졌던 시기도 합니다.
커피산업에 혁신을 가져온 인스턴트커피도 미국 과학자에 의해 처음 시도되었으며 회전용 건조기를 사용한 인스턴트커피가 탄생하게 되면서 많은 사람들이 편리하게 커피를 즐길 수 있었어요. 뜨거운 물에만 타서 믹스만 하면 빠르게 커피를 마실 수 있는 인스턴트가 만들어졌던 19세기 중후반대 였습니다.
커피 20세기 역사
20세기 들어서서는 현대 커피문화 산업의 발전이 있었습니다. 20세기 들어서는 전 세계적으로 커피 소비가 급증하게 되었고 더 많은 지역에서 커피를 생산하고 수출하게 되었습니다. 20세기 초반부터는 커피 생산과 가공에 있어 기계화되면서 수확, 가공, 볶음, 분쇄 등의 단계에서 기계들이 도입이 되면서 생산성이 좋아졌고 다양한 인스턴트커피가 상용화되기 시작했습니다.
커피 문화에서도 다양한 커피가 등장하면서 에스프레소 또는 아메리카노, 라떼, 카푸치노 등 다양한 스타일의 커피가 추가되면서 자기 취향이 맞게 커피를 마실 수 있도록 커피를 선택하는 문화가 발전하게 됩니다.
커피 21세기역사
21세기 초반에는 다양한 커피 체인점이 세계적으로 확산이 되면서 스타벅스, 일리, 커피 빈 등 글로벌 커피 시장에 큰 영양을 끼치며 커피 문화를 현대적인 스타일로 변화시켰습니다. 21세기에는 지속적인 혁신과 글로벌한 커피문화가 다양성을 띠며 품질, 소비자 경험에 중점을 두고 발전하게 됩니다
고품질의 원두, 정교한 로스팅 기술, 바리스타의 기술이 합쳐지면서 새로운 품질들의 커피가 등장하기 시작하고 집에서도 즐길 수 있는 커피메이커가 발전하게 되면서 다양하게 가공이 된 커피를 캡슐로도 쉽게 만날 수 있는 시대를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한잔테이블'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타벅스 정용진 추천메뉴 요약정리 정용진회장승진 (0) | 2024.03.08 |
---|---|
스타벅스 사이즈별 용량 트란타 사이즈 까지 (0) | 2024.03.08 |
한국커피역사 우리나라 커피진화 (1) | 2024.03.05 |
디카페인으로 만들어지는 과정 3가지 (0) | 2024.03.04 |
잘 만들어진 에스프레소 대해서 알아보기 (0) | 2024.03.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