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커피한잔

맛있는 커피원두 보관법 종류와 방법

by 한잔 테이블 2024. 3. 12.
반응형

커피원두보관법

맛있는 커피원두 보관법

원두커피 보관법 종류와 방법

커피 맛은 로스팅부터 향기가 빠져나가고 이산화탄소 방출로 점점 상화 되어 갑니다. 그러면서 커피향과 맛이 떨어지기 마련인데요. 원두는 공기, 빛, 온도, 수분에 따라 영향을 받기 때문에 직사광선을 피해 어둡고 서늘한 곳에 보관하는 게 좋습니다. 특히 분쇄를 한 상태로 보관하면 산화 속도로 빨라지기 때문에 커피의 향과 맛, 성분이 금방 사라집니다. 커피의 향과 맛이 잘 보존할 수 있게 커피 원두를 잘 보관할 수 있는 방법 몇 가지를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원두 상태로 보관한다

커피를 분쇄하고 보관을 하게 된다면 잘못 보관하게 되면 탈취제와 같은 역할을 하여 커피의 본연의 맛은 없어지고 주위 냄새를 먹어주는 탈취제 역할이 될 수도 있어요. 그래서 원두커피를 잘 보관하는 방법으로는 원두 그대로 보관을 해주시는 것 좋습니다. 원두를 분쇄하는 동시에 커피향이 공기 중에 날아가기 때문에 분쇄를 한 직후부터는 빠르게 커피를 추출하여 드시는 걸 권장 드립니다. 맛있는 커피를 바로 마시기 위해서는 원두를 밀폐용기 또는 가스 배리어 포장에 이용하는 곳이 좋습니다.

습기가 없는 곳에 냉동 보관한다

로스팅 된 커피는 수분 함량이 1~2% 지나지 않기 때문에 습한 곳에 놔두게 되면 외부 수분을 흡수하게 되고 이 과정에서 커피의 향과 맛이 빠르게 변질이 되며 커피 맛과 향에 치명적인 영향을 마치기 됩니다. 직사광선을 피하고 습기가 많은 곳을 피해 보관해 주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밀폐용기에 넣어 냉장 보관하게 되면 산패되는 것을 늦춰주기도 하며 신선한 원두를 2주 정도 오래 보관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위에 커피 원두의 수분함량이 4% 이하이기 때문에 냉동 보관을 해도 얼지 않기 때문에 바로 커피 원두를 분쇄하여 마시면 좀 더 신선한 원두를 오래 즐길 수 있습니다.

밀폐용기, 가스배리어 보관한다.

로스팅 된 커피는 부패가 진행되는 수분이 1~2% 정도만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쉽게 부패되지 않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양의 지방질을 가지고 있는 씨앗이기 때문에 산소와 접촉하게 되면 그때부터 산패되기 시작하는데요. 그래서 커피를 보관할 때는 밀폐용기를 사용해서 빛과 산소, 공기, 습기를 차단해 주는 역할을 해주는 용기를 사용합니다. 

커피 원두를 주문하게 되면 커피를 담는 봉투들이 있는데 커피 로스팅 직후 포장했을 때 이산화탄소를 빼주는 밸브도 있으며 알루미늄을 증착 시켜 공기와 및 을 투과하지 못하게 만들어주는 기능성 보관 용기입니다.

원두 구입시 체크 5가지

추출할때 조심해야 할점

냉동실에 보관하면 좀 더 신선하게 원두를 보관할 수 있는데 원두 온도를 낮춘다고 기다렸다가 추출할 필요는 없습니다. 분쇄 즉후 조금 더 높은 물 온도로 추출해 주시면 됩니다.
신선함을 표현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부드럽다, 가뿐하다, 상쾌하다, 깔끔하다 등의 감각적인 부분으로 느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로스팅이 된지 오래되었거나 또는 습기를 많이 먹은 원두라면 끓인 물을 부었을 때 부풀어 오르지 않는 점을 보입니다. 커피의 신선도를 테스트를 하는 것 중에 커피 산, 커피 빵과 같은 커피의 부푼 상태를 보고 판단을 하는데요.

분쇄한 커피가루 위에 물을 부어 보시면 커피가 신선한지에 대해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원두 구입시 체크 5가지

첫번째, 원두 판매점에서 로스팅 일자를 확인하고 구매 하는것이 좋습니다. 로스팅 후 오랜기간이 지났다면 잘 보관하더라고 2주후 원두는 상품성이 없기 때문에 로스팅 날짜를 확인 하시는걸 권장드립니다. 

 

두 번째, 소량으로 포장된 걸 구매하시는 게 좋습니다. 로스팅 된 커피 원두는 개봉 후 급속도로 산화가 시작되기 때문에 자기에게 맞는 마시는 커피 양에 맞게 소량으로 소량포장이 되어있는 원두를 구매하시는 걸 권장 드려요. (소량으로 자주 구매해서 드신다면 신선한 원두의 향과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

 

세 번째, 패키징 포장 상태를 확인하세요. 커피 원두는 공기, 빛, 수분, 열의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잘 밀봉이 되어 있는지 직사광선을 쬐고 있는지 습기가 많은 곳에 보관되고 있는지 확인해 보시는 걸 권장 드려요. 밀봉이 잘 되어 있으면 풍미와 향 커피 맛 자체가 오래 유지됩니다.

 

네 번째, 원산지 및 로스팅 레벨 정보를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산지별 특성을 가지고 있는 커피 원두는 자기 취향에 맞게 마실 수 있는데요. 산지별 특성과 로스팅 강도에 따라 과일향, 산미, 고소함, 캐러멜, 초콜릿 등의 맛이 나기 때문에 원하는 커피를 추출할 수 있으니 원산지를 보고 구매하시길 추천드려요.

 

다섯 번째, 가격 대비 품질을 확인해 보세요. 패키징 되어 원두 포장이 되어 있다면 내부안을 볼 수 없기 때문에 어려운 부분이기도 합니다. 가격은 커피의 품질과 연관이 있지만 종종 가격 품질 대비 비싸게 판매하는 곳들이 있습니다. 가격만으로 품질을 판단하는 것은 어려울 수 있으니 다양한 브랜드와 원두를 구매해 보면서 자신에게 맞는 원두를 알아가 보는 것도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