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커피한잔

비알레띠 모카포트 추출방법과 세척법 및 관리법

by 한잔 테이블 2024. 3. 13.
반응형

비알레띠모카포트사용법

비알레띠 모카포트 역사

이탈리아 필수템 홈카페 모카포트

이탈리아에서 온 비알레띠 모카포트는 18세기 초 이탈리에서 최초 에스프레소 머신이 개발이 된 후 집에서도 에스프레소를 즐길 수 있도록 만든 미니 홈 카페 에스프레소 추출기입니다. 비알레띠 모 카페는 1933년 이탈리에서 최초 개발되어 현재까지 사랑받고 있는 소형 커피 메이커입니다. 우리나라에 김치가 있다면 이탈리아에 에스프레소가 있다고 할 만큼 없는 집이 없는 가정 필수품이기도 합니다.

비알레띠 마스코트 콧수염의 남자

창업자인 알폰소 (Alfonso) 아들 레나토 비알레띠 (Renato Bialetti) 캐리커처입니다. 100년 역사를 가지고 있는 모카포트의 아버지 이탈리아 비알레띠는 전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고 사랑받는 모카포트입니다.

 

알루미늄으로 만들어진 팔각 모양의 모카포트는 1933년 이탈리안인들 이 집에서 쉽게 에스프레소를 끓여 먹을 수 있도록 고안하여 만들집니다. 그 당시 이탈리아 파시즘을 주도한 독재자 이탈리아의 정치인 (베니토 무솔리니)가 국가 금속을 선호나 여 스테인리스 스틸 수입을 금지했기 때문에 모카포트는 알루미늄으로 제작이 되었습니다. 이후 2차 세계대전까지 비알레띠 모카포트트 10,000대가 팔린 만큼 큰 인기를 얻게 되었어요. 알폰소의 아들 레나토 비알레띠는 1946년 독일 포로수용소에서 돌아온 후 공장을 가동해 생산을 재개했으면 광고, 신문, 잡지, 라디오를 통해 Moka Express 광고했으며 결국 큰 성공과 성과를 거두게 됩니다. 레나토는 1953년부터는 모조품과 구별하기 위해 현재 에스프레소를 주문하는 것처럼 검지를 들고 콧수염이 난 남자 캐리커처 로고를 만들어 모카포트에 찍어 판매를 시작하게 되는데 이 시점으로 모카포트 하면서 비알레띠 모카 포트라는 인식을 가지며 전 세계로 각광받는 인기 모카포트로 자리 잡게 됩니다.

 

레나토 비알레띠 (Renato Bialetti) 지난 2016년 2월 11일 93세 나이로 세상을 떠났으면 그의 유골은 모카포트에 담아 보관하여 장래를 치렀습니다. 유족들은 평생 모카포트에만 몸 바쳐 일궈낸 사업으로 모카포트 애정이 각별했던 레나토와 그의 유가족 결정으로 유해를 모카포트에 안치하여 장례를 하였습니다.

모카포트추출방법 (저작권있음)

모카포트 사용법 및 주의사항

모카포트 원리는 간단합니다. 보일러에 담긴 물이 끓으면서 수증기가 되어서 2기압 정도가 되는 높은 압력으로 필터를 통과하여 추출구로 커피가 나오는 원리입니다. 크레마가 풍부한 에스프레소 추출하기 위해서는 추출하는 시간은 3분 정도 소요가 되는데 이때 밑 사용법에 따라 하신다면 위에 사진처럼 풍부한 크레마도 함께 추출이 됩니다. 

  1. 모카포트 보일러(하단)와 필터 포트(상단)를 분리해 줍니다
  2. 하단 보일러 안전밸브 표시된 선까지 물을 부어 줍니다. 
  3. 커피 바스켓 안에 커피 분쇄가루를 담아 줍니다 
  4. 커피필터 바스켓 보일러에 넣고 하단 보일러와 함께 결합하며 꽉 장착해 줍니다.
  5. 모카포트를 불 위에 올려줍니다. 
  6. 중간불 또는 약한 불로 데워 줍니다.
  7. 물이 끓기 시작하면서 추출 되기 시작 합니다.
  8. 삐익~하면서 채 이익 소리가 납니다.이제 끝났습니다.
  9.  불을 끄고 기다렸다가 컵에 부어 주시면 됩니다.

모카포트 사용 주의사항으로 모카포트는 용량이 정해져있기 때문에 정확한 용량으로 추출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물의 높이도 보일러 안전밸브 딱 밑까지 정량의 물을 채워 사용하시면 제 성능을 발휘하며 좀 더 맛있는 에스프레소를 추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커피 분쇄도 모카포트용으로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너무 작은 입자로 분쇄하신다면 추출하는 데 있어 문제가 생길 수도 있어요. 또한 큰 입자로 추출한다면 커피 맛이 밋밋해질 수 있습니다. 스타벅스나 커피 빈에서는 무료로 분쇄를 해주기 때문에 원하는 원두가 있다면 방문하셔 가지고 모카포트용 입자로 분쇄해서 사용하시는 걸 추천드려요. 그리고 일리 커피에서 모카포트용으로 분쇄되어 나오는 제품도 있기 때문에 일리 모카포트 용도 추천드려요.

 

그리고 가스레인지 버너를 사용하신다면 사발이도 추천드리는데요. 가스레인지에 사발이에 맞혀 나온 거라 사발이를 올리고 모카포트를 올려놓으며 안전하게 모카포트를 올려 두실 수 있습니다. 특히 외부에서 커피를 내려 마실 때 용이하게 쓰는 사발이기도 해요. 캠핑이나 낚시하러 갔을 때 간편하고 감성 있게 커피를 내려 마실 수 있습니다.

 

모카포트 주전자 뜨거움 화상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불이 강하거나 잘 맞혀 올려놓지 못했을 때는 주전자 손잡이 부위가 많이 뜨거운데 잘못 잡았다가는 화상을 입기도 하고 놀라 주전자를 놓쳐 떨어트리기라도 하면 압축되어 있던 모카포트가 터질 수도 있기 때문에 꼭 커피를 따를 때 조심하셔야 합니다.

모카포트세척법

간편한 세척법 및 관리법

모카포트를 세척할 때는 절대 세제를 사용해서는 안 됩니다. 고무, 필터, 보일러 등에 세제가 잘 씻겨 내려가지 않거나 커피 맛을 변질 시킬 수 있어요. 그래서 깨끗한 물에 깨끗하게 행거 주시고 깨끗한 헝겊으로 잘 닦아 주시면 됩니다. 집에 부드러운 솔이 있다면 뭉친 찌꺼기나 물로 행거서 빠지지 않는 찌꺼기들을 부드럽게 털어 내주시는 게 좋아요.

또 하나의 방법으로는 커피 필터에 찌꺼기가 쌓여 관리가 힘들거나, 커피 찌꺼기의 맛이 난다고 하시는 분들은 시중에 모카포트용 종이필터를 사서 위에 추출되는 필터 쪽에 넣어 사용하시기도 합니다. 그러면 필터 쪽으로 커피 찌꺼기가 덜 끼기 때문에 이런 방법도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필터를 사용했을 때 좀 더 깔끔한 커피를 얻을 수 있다는 분들도 계시고, 종이필터 맛이 난다고 하는 분들이 계셔 호불호가 갈리는도 합니다.

  • 깨끗한 물로 헹군다
  • 깨끗한 헝겊으로 닦아준다
  • 찌꺼기를 털어낼 수 있는 부드러운 솔을 준비한다
  • 상처가 나지 않도록 부드럽게 털어준다
  • 잘 마를 수 있도록 건조해 준다
  • 종이필터를 사용한다

크레마가 풍부한 에스프레소

모카포트로 맛있는 에스프레소 즐기기

크레마 가득한 달달한 에스프레소를 마시려면 한 가지 방법이 더 있습니다. 이탈리안 사람들도 에스프레소에 각설탕을 하나 넣어 마시거나 설탕에 에스프레소를 살짝 부어 숟가락으로 빠르게 저어 달고나와 같은 점성 있는 설탕시럽으로 만들어 줍니다. 위에 방법처럼 해 드시면 크레마도 유지도 오래되고 달달하면서 진한 에스프레소를 마실 수 있습니다.

감성적인디자인비알레띠

집들이 선물 핫템  캠핑장 핫템

집들이 선물로도 너무 좋은 비알레띠 모카포트는 가격도 3만원대로 적당하며 감성적인 디자인과 인테리어 효과도 낼 수 있는 아이템이라 집들이 선물로도 많이 주고 있는 제품이기도 합니다. 집에서도 아날로그처럼 수동적으로 에스프레소를 내려 마시면서 나만의 작은 홈 카페로 변신하기도 하는데요. 이때 온 집안이 커피향으로 가득하게 퍼져 향기롭기도 하면서 집안 잡냄새를 잡아 줄 수 있어서 핫템핫템입니다. 마지막 커피 찌꺼기는 냉장고 및 신발장 냄새제거로도 좋아서 자주 집에서 에스프레소를 내려 마시고 있어요. 집들이 선물로 적극 추천드립니다.!

 

휴대하기 편리한 비알레띠 모카포트는 캠핑장에서도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커피메이커이기도 합니다. 저도 가끔 캠핑을 다닐때 커피분쇄가루를 넣어 창작한뒤 캠핑장에서 보일러에 물만 넣어 불위에 올려 놓고 마시기도 합니다.  그러면 아날로그 같으면서 감성적인 분위기를 낼 수 있어서 좋더라구요. 

 

감성적인 디자인과 많은 예술가와 콜라보를 많이 해서 예술적인 디자인으로도 많이 사랑받고 있는 제품이기도 하기 때문에 하나 정도 구비해두시는 것도 좋은 제품 중 하나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