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커피

이탈리아 커피문화 영향력 에스프레소의 본고장

by 탐나는 한잔 2024. 3. 15.
반응형

이탈리아커피문화

이탈리아 커피문화

이탈리안 커피의 역사와 전통

이탈리아 커피는 십자군 전쟁 이후 무역 발돌로 인해 15세기부터 이탈리아로 들어오게 되었습니다. 16~17세기 초 이슬람과 베네치아 사이에서 상인들이 무역을 하게 되면서 자연스럽게 커피가 들어오게 됩니다. 이때 이탈리아 도시들에서도 커피 하우스가 오픈되게 되었습니다. 19세기부터는 최초로 이탈리아에서 에스프레소 머신을 만들었으며, 에스프레소 (이탈리어로 빠르다) 익스프레스 매우 빠르게 커피 추출을 한다는 말로 에스프레소 기계를 사용해 빠른 시간 내 추출한 커피를 일컫는 커피를 말합니다. 

 

이탈리아 사람들은 커피가 일상과 함께 하는 삶의 일부분으로 자리 잡았으며 일어나면 무조건 커피 한 잔을 마시는 나라로 유명한 나라이기도 합니다. 아침 식사 대용으로 우유가 들어간 라떼와 카푸치노를 마셔 주기도 합니다. 아침부터 저녁까지 끊임없이 마시는 나라로 가장에서도 모카포트를 이용하여 카페인이 가득한 가정용 에스프레소를 즐기는 전통적인 커피의 나라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에스프레소의 본고장

에스프레소의 탄생

전통적인 방식으로 추출 해오던 커피는 이탈리아로 들어오게 되면서부터 6세기부터 전해 오던 커피 발전을 송두리째 바꿔 놓은 에스프레소 머신을 발명하고 집에서 추출해서 마실 수 있는 모카포트도 만들어 내며 에스프레소의 탄생 커피의 혁명을 일으킨 나라이기도 합니다. 모든 나라가 커피를 즐기고 사랑했지만 이탈리아의 커피 애정이 이런 결과를 만들었다고 생각이 듭니다.

에스프레소 맛있게 마시기

에스프레소가 제일 맛있을 때는 사람 온도와 비슷했을 때입니다. 따뜻할 때 마시게 되면 평균적으로 쓴맛도 덜 나게 되면서 향과 맛이 풍부 해진다고 해요. 커피가 식을수록 커피향을 사라지고 커피의 풍미도 달라질 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에스프레소의 뜻처럼 빠르게 추출한 커피를 빠른 시간에 마셔 보는 것이 가장 맛있는 게 마실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이라고 합니다.

또 다른 방법은 각설탕 또는 시럽을 추가해 기호에 맞게 마시는 걸 추천드리고 우유 또는 스팀우유를 취향에 따라 부어 마시면 맛있습니다.

 

에스프레소 머신은 이탈리아 토리노의 발명가 안젤로 모리온도에 의해 개발이 되었고 1884년 토리노 엑스포에서 소개된 후 특허 처리가 되었습니다. 이후 많은 개발을 통해 1901년 기존의 제품을 개량한 증 압력식 머신을 개발하여 특허 등록하여 세계적으로 에스프레소 머신이 전 세계적으로 알려지게 됩니다.

이탈리아 커피의 미래

이탈리아의 카페 문화

이탈리아 사람들은 전통적인 방식을 아직까지 이어져 오고 있기 때문에 이탈리아 카페에서는 테이블이 많이 없는걸 볼 수 있습니다. 관광지가 있거나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은 테이블이 거의 없을뿐더러 테라스 쪽 테이블이나 일반적인 커피 테이블에 사용하였을 경우 커피값 +a 추가적인 비용을 받기도 합니다. 1~2유료 하는 커피가 테이블이 사용했을 경우 3~5유로가 추가적으로 붙습니다. 그러면 커피 한 잔이 7유료가 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외곽지역으로 나가게 되면 한산한 동네 카페일 경우는 테이블 비용을 따로 받지 않으며 소소하게 행복을 누리며 피 한 잔의 여유를 즐길 수 있어요.

이탈리아 커피의 영향력

이탈리아 커피 문화는 전 세계적으로 매우 큰 영향력을 끼친 나라이기도 합니다. 이탈리아는 커피 문화의 중심지로서 다양한 음료를 발전시키고 커피를 즐기는 방법과 문화를 형성했습니다. 이탈리아에서 탄생 시킨 에스프레소는 전 세계적으로 인기 있는 커피로 이탈리아 커피 문화를 상징하는 대표적인 커피 음료입니다.

 

이렇게 에스프레소를 개발하고 에스프레소 전용 커피 머신을 발명된 후부터는 빠르게 커피 하우스도 발전하게 되는데요. 커피 하우스는 현대의 카페처럼 사람들이 모여 커피를 마시며 이야기도 나누고, 사회적인 모임의 중심지가 되었습니다. 이러한 커피 하우스 문화는 다른 나라 카페 문화에도 영향을 주며 책이나 작업을 하면서 커피 한 잔의 여유를 부릴 수 있는 곳으로도 성장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탈리아에서 탄생한 에스프레소는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데 이 커피 음료로 다양하게 음료를 제조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카푸치노, 라떼, 마키야 토, 등 이탈리아 음료는 전 세계의 카페 메뉴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또 하나 우리가 자주 가는 스타벅스도 이탈리아 커피 문화를 모티브 해서 들고 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스타벅스 컵 사이즈 하며 커피 메뉴까지 이탈리아어에서 가지고 왔습니다. 이렇게 스타벅스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이탈리아 커피 음료는 어디에 가나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탈리아는 커피 산업의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나라입니다. 19세기 이탈리안 사람들이 커피 머신을 개발하여 전 세계적으로 유명 해졌으며 이때 문화 이탈리아의 커피 문화가 퍼지게 되고 이탈리아의 커피 브랜드들은 고품질 원두를 사용하며 전통적인 방식으로 로스팅 하여

이탈리아의 커피 미래 전망

현대에 들어서도 이탈리아는 커피는 전통적인 커피문화를 지키며 또 다른 트렌트를 지속해서 발전시키고 있습니다. 스페셜 커피와 같은 고품질 원두를 사용하는 카페들이 인기 끄 끌고 있으며 다양한 라테 아트와 퓨전 커피 음료도 만들어지고 있어요. 또한 카페에서 커피뿐만 아니라 다른 음료와 음식도 즐길 수 있는 멀티플렉스 카페도 늘어 가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탈리아의 커피 문화는 그들의 역사와 문화를 반영하는 독특한 모습을 갖고 있습니다. 이탈리아인들은 커피를 마시며 일상생활을 즐기고, 소셜라이징을 즐기며, 디저트와 함께 특별한 시간을 보냅니다. 이탈리아의 커피를 경험해 보면 그들의 정서와 열정을 직접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

반응형